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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4.1 도전! XOR 게이트
XOR게이트는 배타적 논리합이라는 논리 회로입니다.
x1, x2 중 한쪽이 1일 때만 1을 출력합니다(배타적이란 자기 외에는 거부한다는 의미죠.)
XOR게이트의 진리표
$x_{1}$ | $x_{2}$ | $y$ |
0 | 0 | 0 |
1 | 0 | 1 |
0 | 1 | 1 |
1 | 1 | 0 |
사실 지금까지 본 퍼셉트론으로는 이 XOR 게이트를 구현할 수 없습니다. 왜 그런지 시각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.
OR 게이트를 만들려면 위의 그림의 ●와 ▲을 직선으로 나루 수 있어야 합니다. 실제로 이 그림의 직선은 네 점을 제대로 나누고 있습니다. 그럼 XOR 게이트의 경우는 어떨까요?
2.4.2 선형과 비선형
결론적으로 XOR게이트를 직선 하나로는 나눌 수 없습니다. 그러나 직선이라는 제약을 없앤다면 다음 그림처럼 나눌 수 있습니다.
퍼셉트론은 직선 하나로 나눈 영역만 표현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. 위와 같은 곡선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.
한편, 위 그림과 같은 곡선의 영역을 비선형 영역, 그림 1과 같은 직선의 영역을 선형 영역이라고 합니다.
선형, 비선형이라는 말은 기계학습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로, 위 그림1, 2와 같은 이미지를 더올리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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